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한국교직원협동조합

새소식

유치원에서 안전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작성일 2021-01-06 조회수 114
안전 교육.png
첫 번째, 학교 안전사고 예방 등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결과를 학기별로 보고해야 합니다.

[생활안전]
생활 속 안전에 대한 교육은 교실, 가정, 등하굣길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것을 기본으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실종, 유괴, 미아 상황을 파악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법과 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등 생활 속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할 것들을 교육합니다.

[교통안전]
교통 안전에 대한 교육은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중요하게 학습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교통안전 규칙을 배우고, 도로 횡단법, 교통수단 안전하게 이용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아이들이 ‘나’를 보호하기 위한 법을 배우게 되는데요.
내 몸의 소중함과 성폭력 예방, 대처법을 숙지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신고 및 대처법도 알게 됩니다.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올바른 약물 사용법을 알고,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에 대해 중독될 수 있음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교육합니다.

[재난안전]
재난 발생 시, 안전수칙은 꼭 숙지해야 할 것들 중 하나인데요.
화재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부터 대처하는 법까지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화재 외에도 지진 등 재난 유형별로 훈련을 하는 등의 교육 활동을 하게 됩니다.

[직업안전]
직업을 가지고 근무를 할 때, 일터에서 안전을 위해 지켜야 할 일들을 숙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직업 안전 의식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교육합니다.

[응급처치]
응급상황에서 119에 신고하는 법과 같은 도움을 요청하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이 외에도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손씻기와 소독하기 등의 보건 교육도 진행됩니다.

유치원장은 유치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행연도 2월 말까지 학교안전사고 예방 학교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학교안전사고 예방 학교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계획 및 세부 집행계획, 추진실적의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계획,
그리고 그 밖의 학교안전사고 예방과 관련하여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이 학교안전사고 예방 학교계획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재난안전교육의 경우, 재난 대비 훈련을 포함하여 실시해야 하며 각종 재난 유형별 대비훈련을 달리하여 매 학년도 2종류 이상을 포함하여 운영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유치원장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시행해야 합니다.
교통안전, 재난대비, 약물 오·남용 예방, 실종·유괴 예방·방지,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교육, 성폭력예방교육, 그 밖의 안전사고 관련 법률에 따라 규정된 안전교육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안전교육은 내용에 따라 전문교육기관 및 단체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방자치단체 소속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교육기관, 도로교통공단, 한국소방안전협회 등 전문교육기관·단체 또는 전문가에게 안전교육 위탁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유치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안전교육의 내용과 법령 규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유치원 안전교육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교육부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안전 관리 길라잡이’를 확인해주세요!
첨부파일  안전 교육.png
이전글 원하는 강좌를 자유롭게!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다음글 2021년 고등학교 전학년 무상교육 실시!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