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한국교직원협동조합

보도자료

대한민국 5G, 이제부터 글로벌 경쟁이다
작성일 2019-06-25 조회수 1507
2시간 차이로 결판이 난 우리나라와 미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경쟁, 그리고 미국의 화웨이 집중 견제! 왜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는 걸까요?




2019년 4월 3일 ! 드디어,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5세대 이동통신, 5G를 상용화하였습니다.




지난 5년간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력과 노력으로 5G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우리를 뒤이어 5G를 상용화한 미국은 물론, 중국, 일본, 유럽도 2020년까지 5G를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특히, 미국은 당초 5월 중으로 계획하였던 5G 상용화 일정을 두 차례나 앞당기면서 막판까지 우리와 세계 최초 타이틀 경쟁을 하였습니다.




왜 이렇게 국제적으로 5G를 둘러싼 경쟁을 하는 걸까요? 이 경쟁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잘 알려졌다시피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는 유독 화웨이라는 기업에 집중돼 왔습니다. 미국은 동맹국들에게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는데요. 하지만 미국의 동맹국들은 딜레마에 빠진 듯 합니다. 영국과 독일 통신사업자들은 만일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5G 상용화가 지연되어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질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5G가 단순히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국한된 이동통신 기술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과거를 돌아보면, 새로운 통신 기술은 산업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 왔습니다. 1990년대 말 인터넷의 여명기에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같은 혁신적인 기업들이 출현하였고, 10년 뒤 본격화한 모바일 시대에는 우버, 에어비앤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5G는 게임의 규칙을 바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5G는 현재의 4G와 비교하여 전송 속도가 20배 빨리지는 것은 물론, 전송 지연 시간이 10분의 1로 대폭 줄어들고 연결되는 기기 수가 10배나 증가하여, 기존 통신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산업과 융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첫걸음을 떼려는 5G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요?




5G는 미디어와 이동통신의 융합을 더욱 가속화하여 AR, VR등 실감영상을 구현할 것입니다. 5G와 융합한 자율주행차는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ICT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5G 스마트공장은 산업 생산성 향상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또한, 5G는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시티를 뒷받침하는 도시의 기반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5G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개별 기업은 물론 국가의 산업 전략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5G의 핵심은 자동차, 제조, 물류, 인프라 같은 타 산업분야와 융합되는 것입니다. 5G 융합으로 각 산업은 디지털화되고 지능화된 미래 산업으로 재창조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단순 이동통신의 진화를 넘어 국가 전 산업의 미래 산업화가 가속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5G와 타 산업이 얼마나 잘 협력하여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느냐가 5G 글로벌 경쟁의 본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5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가 간에 산업 간에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중국이 이동통신업계를 중심으로 5G 기반의 차량-사물 통신(V2X)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독일은 자동차 업계 중심으로 글로벌 협력체인 5GAA를(5G Automotive Association) 구성하여 V2X 실증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스마트공장 분야에서도 독일 제조업이 주축이 된 연합체(5G-ACIA)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5G Alliance for Connected Industries and Automation)




우리나라는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함으로서 미래 산업을 향한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실험실에서 막 나온 5G를 남들보다 앞서 실제 현장에 적용하면서, 시장의 반응과 문제점을 파악한다면 기술과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ICT 산업이 재도약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때마침 정부는 국가 차원의 5G 종합계획인 5G+전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5G와 타산업과의 융합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결집하여 이를 추진하여야 합니다.다양한 혁신을 가능케 하는 규제 개선도 필요합니다.5G는 앞으로도 ICT강국 코리아가 경쟁력을 지키고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5G 글로벌 경쟁의 본 게임은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유튜브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qQGhmrzu4BY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한국교육개발원(KEDI), 제4차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강화를 위한 국제컨퍼런스 개최
다음글 안전한 학교생활로 알아보자! 요즘애들 VS 옛날애들
맨위로가기